주제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이 된 권리와 평등에 대해 정의하고 오늘날 완전통합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통합교육의 철학이론의 기초적인 이념인 권리와 평등에 정의하시오.
2. 통합교육의 주요이념인 권리와 평등이 완전통합교육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시오.
3. 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 부분에 꼭 기술하시오.
서론
인간은 더불어 살아가는 가운데 도덕성을 함양하고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며,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력적 삶을 추구해 가게 된다.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생물이 사회 전체의 정체성이나 자연환경에 순응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열어나가는 것은 지혜로운 행동일 것이다.
<중략>
본론
■ 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같은 공간 안에서 공부하며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