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방안을 논하시오
서론
모든 사람은 장애를 가졌든지 그렇지 않든지 간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사람들은 서로 어울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그러면서 인간다운 모습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중략>
본론
■ 통합교육의 이해
1. 개념
통합교육은 장애가 있는 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에게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권리가 있으며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이다.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장애아동이나 비장애아동 할 것 없이 모든 아동이 학습활동이나 사회적 활동에서 서로에게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므로 장애가 있다고 해서 일반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