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사례를 읽고 사례관리 과정 7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내담자(23세)는 남편의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지 2년 되었으며 4살 된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가 시청의뢰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현재 내담자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무직 상태임. 사례관리자로써 초기 Intake에서 종결까지 정리해보자.
1. 사례관리 7단계 과정을 충분히 숙지하고 설명합니다.
2. 실제 사례 이해(9주차 2차시)를 잘 숙지하여 위에 제시한 사례에 적용합니다.
3. 진행 소감이나 자신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서론
사례관리는 1980년대 초부터 정신건강, 발달장애, AIDS 환자를 위한 서비스 등의 대인서비스 분야에서 등장하였다. 이는 인간의 욕구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짐으로써 그에 맞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개발하여 적절히 대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례관리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처음으로
중략
본론
■ 사례관리의 과정
1) 사례발견과 접수
사례를 발견하고 클라이언트를 확인한 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계약하는 과정이다.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를 위해 케이스 매니저는 출장원조, 의뢰, 정보제공 등의 적절한 사례발견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초기면접과 인테이크인터뷰 과정이 포함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