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심리발달 이론으로 사회복지 대상자(청소년, 노인)에게 사회복지 실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1.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심리발달 이론의 개념
2. 사회복지 실천 대상(청소년복지법, 노인복지법)의 개념과 심리문제
3. 청소년과 노인의 심리발달 문제와 사회복지 실천 적용 방안
서론
프로이트의 심리발달이론은 아동이 발달하면서 가지는 기본적인 욕구는 원시적인 본능과 자아에 의해서 온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이러한 발달은 본능이 자아에 의해 제어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청소년기까지의 발달만을 정리하였다. 하지만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은 인간의 행동의 발달과 기초를 욕구가 아닌
중략
본론
■ 프로이트 심리발달 이론의 개념
프로이트는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요시하였다. 이 기간에 아동은 여러 단계의 심리적, 성적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발달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뉜다. 프로이트는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단계별로 아동이 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