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이에게 경제개념 심어주기
아이에게 심어주고 싶은 경제개념을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서술하세요. (약 1/2 페이지)
2) 선택한 경제개념을 심어주기 위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선행학습-동화책 읽기를 통한 경제교육-확장활동의 순서대로 “활동계획안”을 세우세요. (약 1 페이지)
- 아이가 경제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절하고 충분한 질문을 제시합니다.
- 교안에 제공된 활동이 아닌 새롭고 창의적인 활동안을 작성해주세요.
- 확장활동으로 교안에 제공된 활동 외에 신문읽기, 현장학습, 용돈교육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주차 3교시 p9~14, 3주차 2교시 교안 p7~13, 3주차 3교시 교안 p8~11 등 교안에 제공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고하세요.
3) 활동계획대로 아이에게 경제교육을 진행하시고, 그 진행과정을 서술하세요. (약 1 페이지)
- 활동 단계별로 아이의 행동, 사고, 답변 등을 서술해주세요.
4) 경제교육 활동에 대한 소감과 평가를 자유롭게 서술하세요. (약 1 페이지)
- 활동 후 느낀 점에 대해 자유롭게 성실히 서술하세요.
- 경제개념과 활동내용이 아이의 연령이나 취향에 적합했는지 여부, 선행학습/동화를 이용한 경제활동/확장활동의 연결성이 적합했는지 여부, 경제개념 교육에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 이후 어떤 활동으로 발전시키면 좋을지 등등에 대해 자유롭게 평가해봅니다.
아이의 경제개념 습득을 위한 계획을 성실히 세우시고, 계획에 따라 성실히 교육을 진행하셔서 느낀 바를 성실히 서술해주세요.
서론
경제적 현상의 이해에 기초가 되는 경제개념의 발달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유아기 내내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자신이 사는 일상생활에서 경제활동을 경험하면서 경제적인 개념을 인식해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앞으로 21세기를 살아갈 민주시민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중략
본론
■ 아이에게 심어주고 싶은 경제개념: 가격과 교환
개념이란 사물이나 사상의 공통성을 정리하고 추상화해서 하나의 범주로 묶는 것으로, 개념은 하나의 특정 사물이 아니라 많은 사상의 공통된 특징을 대표한다. 개념이라는 사고의 주요 구성요소는 서로 관련성을 가지고 이전 학습 개념과 다음 학습 개념을 의미 있게 조직하여 학습을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