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의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청소년기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와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방안과 지도 사항을 작성하시오
1.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자아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 제시
2. 청소년기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제시
3. 청소년기의 학습동기 및 자아효능감 증진 방안과 지도 제시(자신의 견해가 기술되도록 할 것
4. 보고서 주제와 관련하여 시사점이나 느낀 점, 혹은 새롭게 깨달은 점 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
서론
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그러므로 학업성취에는 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성취해야 할 일련의 학습과제를 교수-학습 과정에서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학교 학습활동의 효율성을
중략
본론
■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자율성의 수준에 따라 ‘무동기, 외적 조절동기, 내사된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 동기, 통합된 조절 동기, 내재적 동기’의 동기유형을 갖는다. 무동기는 의지의 결핍 상태로 자기결정성이 전혀 없는 상태다. 외적 조절은 보상이나 처벌, 칭찬과 같은 외적요인에 의해 행동하는 것으로 활동 그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