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서론
학교는 무엇인가? 사회가 만들어 놓은 제도적 장치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학교라는 장치를 만든 모든 사회는 예외 없이 중요하고 필요하여서 학교라는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조직이나 시설로서의 학교라는 장치가 필요했던 것이 아니라 학교의 하는 일, 역할, 기능 같은 것이 필요해서, 이른바 학교 교육이라는 것의 기능이 필요했기에 사회는 학교라고 하는 사회적 장치를 만든 것이다.
<중략>
본론
■ 학교의 의미 변화
학교가 오늘날과 같이 단순히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적 능력만을 배양하는 곳이라면 학교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많다. 과거와 달리 학교에서만 지식을 구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얼마든지 얻을 수 있고, 굳이 인터넷이 아니라도 매순간마다 산더미처럼 쏟아져 나오는 서적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통신망의 각종 강좌를 통하여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길도 수없이 열려있기 때문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