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1강에서 아동기 주요발달쟁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애착, 심리성적,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2주 2강에서 이상발달에 대해 학습하며 아동기에 발병하여 진단할 수 있는 여러 이상발달 유형을 다루었습니다. 이는 DSM이 IV에서 5로 12년만에 미국정신의학협회가 개정한 것으로, DSM이 처음으로 출판된 뒤 II,III,III-R, IV, IV-TR, 5판으로 총 6차례 개정을 맞이한 것이다. 2013년 DSM 5 개정판이 출간되고,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번안되어 2018년 DSM-5 간편까지 번역본이 갖추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변할수록 '이상발달'이라는 정신질환의 진단명이 바뀌고 새로운 정신병리가 추가되며 개정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최신의 이상발달과 그 문제행동에 개입하는 치료적인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1)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아동기 이상발달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본인이 공부하여 이해한대로, 본인의 언어로 간략히 요약하세요.
2) 최신의 경향의 아동기 이상발달을 아동상담사가 익혔을 때 현장에서 아동심리치료에서 유용한 점을 제시하세요.
서론
유아의 행동에 대해서 정상과 이상을 규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첫째, 통계적 기준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보편적이고 평균적으로 보이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 이상행동이라고 정의 내린다. 아동의 행동이 정상분포 안에 속한다고 하면 이는 괜찮은 것이고, 그 이상을 넘어간다면 이상발달을 의심해
중략
본론
■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아동기 이상발달을 배워야 하는 이유
현대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예전과는 다른 이상발달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스마트폰 등 여러 전자기기가 생겨났고, 이를 즐겨 사용하는 아동들은 새로운 이상발달 문제에 직면하였다. 코로나19 발병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한 아동들은 언어·의사소통 발달 지연 문제 등을 겪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