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직무중심 접근방식과 사람중심 접근방식의 정의와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하시오.
목차
■ 사람중심 접근방식의 개념
■ 직무중심 접근방식의 개념
■ 두 접근방식의 차이점
본문 내용
일반적으로 인사시스템은 채용, 배치, 보상, 육성, 평가 등 하위 인사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인사시스템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은 하위 인사시스템들이 상호 의존적이며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중략)
■ 사람중심 접근방식의 개념
사람중심 접근방식이란 일반적으로 괜찮은 사람을 뽑아서 이 사람에게 이 일도 시켜보고 다른 일도 시켜보는 형태를 말한다. 이런 형태에서는 조직에 아주 뛰어난 사람이 들어오는 경우에 그 조직이 그 사람의 카리스마에... (중략)
뿐만 아니라 사람중심 접근방식은 전문성도 떨어진다. 어떤 기업의 경우 ‘Marketing & Finance’라는 부서가 있다. 이건 이 부서를 이끄는 임원이 우연하게도 두 분야 모두 잘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사람... (중략)
사람중심 접근방식이 만들어내는 폐해 속에서는 권한 위임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 이렇게 되면 아랫사람들은 직무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 발전시키기 어렵고, 나중에는 직무의 전문가가 아니라 조직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