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 내용
도덕현상을 인식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즉 자신 및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정·사를 구별하고, 선행과 정을 실천하려는 심성을 말한다. 도덕성에는 지적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중략)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전도덕적 단계
그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감각운동기에 해당되는 출생 후 2세까지의 아동들은 규칙에 대한 인지능력이 전혀 없으므로 그들의 도덕성은 발달 이전의 상태로 여겨진다.... (중략)
2) 타율적 도덕성 단계
도덕성이 타율적 단계에 있는 아동들은 인지발달 단계에서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2세~11세까지의 아동이다. 마찬가지로 이 단계의 아동 발달이 신체, 언어, 사회적 측면에서 급속히 이루어지기... (중략)
3) 자율적 도덕성 단계
아동이 사회적 관계에서 협동을 통해 탈자기중심적 판단이 시작되면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정의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들이 생각하는 정의는 상호호혜적이고 공평한 것으로서, 옳은 것에 대한 보상과 틀린 것에 대한 처벌을 포함하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