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의 핵심내용(개념 및 이론적 관점, 학교에 대한 관점 등)
2. 위의 세 개의 이론을 비교할 것(이론별 강조점)
서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의 하위 부분이 전체 사회의 기능을 위해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과 제도화된 학교는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존재하며 사회에 의해서 기대된 역할을 연기해야 한다. 기능론은 현실 수용적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교육 실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점진적으로 개선하려는 대
중략
본론
■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란 사회를 보는 시각을 사회의 균형과 질서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입장으로서 비교적 보수적 견해라 볼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의 발달은 18~19세기의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사회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했던 여러 학자들의 공헌한 바가 크다. 특히 기능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