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측면에서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한계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해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요
■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한계점
본문 내용
인지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이 아닌 의지와 사고의 의해 결정이 된다고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인지주의 학자들은 장기적인 모든 생각이나 사고 등은 모두 자신의 목적과 관련이 있으며... (중략)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해
1)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할 국가의 헌법적 의무
게스탈트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는 지나치게 개별주의적이고, 단편적인 사건이나 행동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학습을 설명하는 데 외현적 행동에 지나치게 의존한다고 비판하였다. 게스탈트 심리학자들은 부분보다는 전체, 단편적인 사건보다는 유형을 강조하며, 의식의 활동성과 지각의 전체성을 중시한다. 지각․통찰력․의미는... (중략)
인지심리학자인 Piaget는 내적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행동주의와 게스탈트 학파의 영향을 받은 그는 인간의 내적 인지구조는 부분적으로 신경계통의 성숙한 변화의 결과이고, 부분적으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략)
발견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 Bruner,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 Garne & Briggs 등도 인지주의 성인교육에 한몫을 담당하였다. 특히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은 어떠한 학습상황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