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교육이 제공하는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자신이 통합교육을 실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자신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협력의 특징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태도(공동목적의 정의, 상호 의존과 동등, 자원의 상호작용적 교환, 공동의 의사결정)를 선정한 뒤 그 태도를 행동으로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실천할 수 있는지 계획해 보시오.
서론
교육은 근대국가의 성립과 함께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공적 사업이 되었다.이를 위해 공교육 제도가 시행되었으며, 이로서 당시의 일반 교육 또는 정규 교육여건으로는 그들을 교육 하는 것은 고사하고, 감당해내기조차 힘겨운 개인차를 지닌 장애학생만이 아닌 비장애 학습곤란학생이 발견되었다.
<중략>
본론
■ 통합교육이 제공하는 시사점
기산업사회의 부정적인 여파는 생태계를 위시한 자연환경과 인간성의파괴를 가져와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해 왔으며,그중 장애아의 높은 출현율은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장애아동 등 교육수요자들의 교육에 대한 높은 욕구는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관심사가 통합교육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