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의 구매 동기 유형과 구매 전의 대안평가방식 중 보상적 방식과 비보상적 방식,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구매동기 유형의 4가지를 학습과정에서 제시되었던 내용을 기본으로 작성할 것
2. 보상적 방식 3가지와 비보상적 방식 4가지를 기본으로 작성할 것
3.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학습과정에서 제시되었던 내용을 기본으로 작성할 것
서론
소비자 의사결정은 왜 그리고 어떻게 개인이나 집단이 소비활동에 몰입하게 되고, 나아가 소비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전체적인 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이 분야는 대체로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할 때 작용하는 인지적 과정과 행동에 초점을 둔다. 소비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추후 행동
중략
본론
■ 구매동기 유형
1) 본원적 구매동기
제품범주에 대한 구매이유를 말한다. 예를 들어, TV나 인스턴트 식품을 왜 구매하는지에 대한 해답 등이 이에 해당한다. 소비자가 특정 제품 유형을 구매하고자 하는 활성화 동기를 뜻한다.
2) 선택적 구매동기
구체적인 상표에 대한 구매이유를 뜻한다. 마케팅에 있어서 본원적이라는 수식어가 대체로 제품범주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