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화'와 '정적강화', '부적강화'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어떤 경우에 자신은 타인에게 정적강화물 또는 부적 강화물을 주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은 외부의 자극에 대한 외현적인 반응의 지속적인변화라고 생각하며 자극과 반응의 관계, 강화 등을 학습 성공의 중요한 열쇠로 여긴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 입장의 교수설계는 주어진 외부의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학습자로부터 관찰될 수 있고 측정될
중략
본론
■ 행동주의와 스키너의 강화이론 :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에 따르면, 비적응적 행동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 행동) 법칙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해되고있다. 즉, 즐거운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빈도가 증가되거나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