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학창시절 경험이나 매스컴보도 등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되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대입하여 설명하시오.
1. 매스컴 보도나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던 아동, 청소년기의 부적응 문제를 정한다.
2. 강의교재 10주차 1~2차시에 나와 있는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부적응문제 대입방안에 대하여 구상한다.
3. 자신이 선택한 부적응문제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인 사정단계, 실천단계, 평가단계에 맞춰 대입하여 정리한다. 이 부분의 정리는 교재나 참고자료에서 내용을 찾아서 정리할 수 있지만 그 내용을 단순히 옮겨온 과제물보다 학습자 본인이 자신만의 방식대로 풀어서 공부한 흔적이 있어야 한다(수업 자료 외에 다양한 자료를 참고할 수 있음. 단, 참고한 자료가 있다면 과제 뒷부분에 반드시 출처(참고문헌)를 밝혀야 함.).
4. 끝으로 이번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소감이나 학교사회복지실천 과정과 관련된 기타 의견을 제시한다.
서론
학생의 모든 문제를 학교사회복지사가 책임지고 다룰 수는 없겠지만 중요한 학업의 위기인 등교거부는 학교사회복지사가 담당해야 할 중요한 영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에서 위기 접근은 학생 자신이나 타인의 복지가 위협을 받는 시점에 도달했을 때나 결정적인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는 상황
중략
본론
■ 등교거부의 개념―내가 선정한 아동, 청소년기의 부적응 문제
등교거부는 아이 스스로 학교에 다니는 것을 거부하거나 온종일 교실에 있는 것을 힘들어하는 것 또는 이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학교에 완전히 결석하거나, 등교는 하나 일정시간 학교를 벗어나고 아침에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면서 등교하거나, 또는 부모나 타인에게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