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요즘 학교 폭력이라는 말은 주변에서 많이 듣는 말입니다. 가해자, 피해자라는 말이 참으로 아프고 힘든 말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우리도 쓰고 있는 용어가 되어 버린 현실에 있습니다. 리포트 주제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그 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목차
■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필요한 것: 회복적 조정·화해 상담
■ 필요한 이유
본문 내용
학교폭력은 ‘폭력’이라는 범죄유형에 ‘학교’라는 장소적 개념이 결합한 용어로써 이를 그대로 해석한다면‘학교 내에서 발생한 폭력행위’를 지칭한다.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중략)
■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필요한 것: 회복적 조정·화해 상담
1)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할 국가의 헌법적 의무
피해자-가해자 화해 상담은 일단 기소된 후에 가해자가 가해 사실을 인정하는 사건에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직접 대면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제3자인 진행자 또는 조정자가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중략)
양쪽 당사자는 자기의 시각과 입장에서 사건을 이야기하고, 상대방에게 질문할 기회가 주어지며, 사건이 자기의 삶에 미친 충격과 의미에 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서 당사자들이 함께 향후의... (중략)
이와 같은 당사자 간의 직접 대면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즉 피해자에게 대면은 머릿속에 맴돌던 의문을 풀고 진실을 알 기회가 될뿐더러, 범죄가 자기에게 어떤 의미이고 그 행위며...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