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 및 사회성발달 등과 관련하여 발달이론(예를 들면 정보처리이론,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이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피아제, 비고스키의 인지발달, 보울비의 애착이론 등) 중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실현 할 수 있는 적절한 발달이론을 선택하여 소개하고 영유아 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서론
며칠 전 일이다. 아들이 장난감을 잃어버리고 나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나는 아들에게 장난감을 가장 최근에 본 곳이 어디냐고 물었다. 아들은 나의 질문에 ‘기억이 안 나요.’라고 대답했다. 나는 연이어 몇 가지의 질문을 했다. ‘네 방에 두었니? 다른 방에 두었니? 아니면 집 밖에 두었니?’ 연거푸 질문하자 아들은 조금
중략
본론
■ 비고츠키 이론의 이해
1) 개념
비고츠키의 이론은 영유아가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는 존재라고 보는 점에서 피아제의 견해와 일치한다. 그러나 스스로 주도하는 발전을 중시하는 피아제와 달리 비고츠키는 인지 발달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강조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영유아는 혼자 중요한 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