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면접단계와 면접의 유형, 면접의 기술을 설명하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학습자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면접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면접의 개념과 특성
2) 면접의 목적과 단계
3) 면접의 유형
4) 면접의 기술
5) 클라이언트를 면접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세
서론
면접은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지고 방향을 이끌어 나간다. 면접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행해진다는 점에서 목적 지향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며,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기 위해 제한되며 계약성을 내포하고 있다.
<중략>
본론
■ 면접의 개념
사회복지 면접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소통으로서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 도구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문제파악 및 실행, 평가의 전반적인 실천과정에 있어 기본적인 수단이기도 하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