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경쟁전략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시대의 변화가 빠른 현 시점에서 어떤 경쟁우위를 가져야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경쟁전략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설명하세요. (요약정리의 형태를 피할 것)
서론
기업에서 취할 수 있는 전략이나 전략적 지위 및 관리과정에는 크게 과정적 관점과 내용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과정적 관점은 조직에서 만들어지는 전략의 수립 과정을 주로 연구한 것으로써, 전략이 일관적인 과정으로 여겨지는지 아니면 일시적인 것인지, 조직이 공식적인 계획을 통해 수립하는지 아니면 암묵적인 방식인지 등을 다룬다.
<중략>
본론
■ 경쟁전략 실패사례 :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를 중심으로
카페베네는 커피 맛보다 매장의 편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스타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및 이미지 전략으로 차별화를 이뤄내면서 치열한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최단 기간에 최다 매장 수 돌파, 업계 최초 500호점 돌파 등의 성공신화를 이룩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