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코로나 19 장기화로 학교현장에서는 사이버중독, 학교폭력, 청소년 일탈, 학력저하, 아동학대, 가정불화 학생들이 부딪치는 문제들은 점점 다양하고 복잡, 예측 불가능하게 되고 있다. 이에 학교 안에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방대해 지고 있는 가운데 학교복지사의 역할 정립이 매우 중요하며 위기적 상황에 대응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도 기대되고 있다. 위기상황별을 보기에 제시하였으니 학교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여 예문에서 한가지를 선택하여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시오
1) 학습저하 2) 가출 3) 학대 4) 중독 5) 가정불화 6) 학교부적응 7) 따돌림 8) 폭력 9) 기타
서론
우리나라는 자연자원이 부족한 나라이기 때문에 세계 속에서 인적 자원으로 경쟁을 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국가이다. 이런 실정으로 국민 모두가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교육은 예로부터 국가의 백년지대계라 하였다.
<중략>
본론
■ 학교폭력의 이해
우리나라의 급속한 문화적 변동, 전통적 가치관과 가정기능의 붕괴 등 사회 및 문화적인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고통은 심화되었으나,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가정과 학교 등의 1차적인 사회안전망 기능은 오히려 악회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