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지적장애인에 대한 사례조사 연구
- 주변 혹은 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지적장애인의 삶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내용 구성
- 대상: 특정 지적장애인 아동 또는 성인
- 지적장애인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가정환경, 지역사회, 또래친구, 친밀하게 지내는 사람들 등)
- 지적장애인이 생활하고 있는 방식(독립적인 방식, 누군가의 도움을 받음, 소외되고 방치된 상태, 복합적 형태 등)
- 지적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와 질(개인의 만족도, 여가생활, 경제적 측면, 직업생활, 대인관계 등)
- 지적장애인을 대하는 주변 또는 사회의 태도
- 기타
- 본인의 소감과 지원방안
- 주변에 지적장애인이 있다면 면담이나 관찰을 통한 사례조사 가능함
- TV나 다른 미디어에 소개된 지적장애인의 생활 모습을 통한 조사 가능함 (인간극장, 다큐 동행, EBS 등에 소개된 영상을 참고)
- 영화에 등장한 지적장애인의 삶의 모습을 통한 조사 가능 (영화 "아이엠샘"은 제외 - 특수교육학개론 수업 리포트에서 다루어짐)
서론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지적장애는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로 특정지어진다. ‘이는 기능수행의 수준만이 낮을 때에는 지적장애로 보지 않으며, 지적 기능 수행의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 환경에서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만 지적장애라 한다.’ 라고 밝히고 있다.
<중략>
본론
■ 지적장애인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
자폐증을 앓고 있는 23살 희원이는 현재 남동생,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부모님 모두 번듯한 직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희원이가 자폐증이란 확정을 받은 뒤 희원이의 어머님은 직장을 그만두고 희원이를 돌보기 시작하셨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