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외국 자동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많은 외국 자동차회사들이 한국 승용차시장에 진출해 국내승용차 제조업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내 H자동차의 마케팅담당자 입장에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한 조사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절차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및 현대자동차의 내부환경분석
- 자동차 시장 및 현대자동차에 대한 SWOT 분석
- 자동차 시장에 대한 마케팅조사방법 및 단계 제시
서론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했다. 현대자동차의 뿌리는 자동차 정비업이다. 창업자인 고(故) 정주영 회장은 1940년대 초 서울에서 아트서비스라는 자동차 정비업을 시작했다. 그는 1950년에 현대자동차 공업사와 현대토건을 합병해 현대건설을 설립하면서 자본을 축적했다.
중략
본론
■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위축으로 글로벌완성차 업체들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난을 해소하고 연구개발 비용을 축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미국 빅3의 경우는 자회사들이 매각을 통해 규모가 크게 축소될 것이며, 반면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가의 완성차업체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기술력을 보강하고 규모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