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관찰 기록을 토대로 두 관찰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아동을 보고 그 행동을 기록함으로써 교사는 아동들의 활동과 느낌들을 알게 된다. 아동의 능력과 흥미를 관찰하고 발견함으로써 교사는 개별 아동뿐만 아니라 교실 집단 아동들을 이한 교육 계획 수립하게 된다. 또한 교사들은 아동들이 교육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다. 관
중략
본론
■ 표본기록법의 개념 및 특징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방법이다. 즉,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따라서 표본식 기록법은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하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