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에서 6주까지 학교상담을 진행하는 기법과 다양한 이론들을 배웠습니다. 학교상담은 주제와 상황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이론이 달라질 수도 있고, 상담자가 어떤 이론을 선호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시오.
- 다양한 학교문제가 해당 이론들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5가지 이상 항목별로 제시
- 해당 이론에 접목한 근거가 무엇인지 제시
서론
‘개인심리학’은 아들러에 의해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이다. 그는 인간을 총체적이고 창조적이며, 책임 있고 형성되어 가는 개인으로 보았다. 독창적인 ‘개인심리학’을 전개하여, 그는 새로운 사회심리학적 관점을 발달시킨 선구적인 인물이 되었다. 또한, 인본주의 심리학과 실존주의 심리
중략
본론
■ 아들러 이론의 적용
1)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아동
아동들은 매우 어린 나이에 ‘아니요.’라고 말하는 즐거움을 발견한다. 이는‘나는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당신은 내가 하지 않으려는 것을 시킬 수 없다.’는 말이다. 이러한 행동은 또한 적극적이고 수동적인 파괴적 형태를 취한다. 어떤 아이들은 단순히 매우 고집이 세지만, 어떤 아이들은 공개적으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