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학교는 인간의 사회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도다. 일반적으로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은 사회화를 사회통합 과정으로 보는 입장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를 위의 두 가지 이론을 통해 비교·분석하시오.
서론 :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화에 대해 사회통합의 관점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 두 가지 입장 소개
본론 : 사회통합 입장에 있는 미드, 쿨리, 뒤르켐, 파슨스 등의 이론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 입장을 취하는 마르크스와 알튀세르의 이론 서술
결론 : 위 두 입장을 토대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
목차
■ 기능주의 : 사회통합의 관점
■ 갈등주의 : 지배 이데올로기
■ 나의 의견
본문 내용
기능주의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 사람의 몸은 간, 심장, 콩팥 등 각각의 기능을 잘 수행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듯이, 사회도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그 기능을 잘 수행했을 때 사회가 발전한다고 본다.
...중략
■ 기능주의 : 사회통합의 관점
사회화를 사회통합으로 여기는 관점은 기능주의적 관점이다. 기능주의는 어떤 사회체제가 존속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요인을 중요시하여 한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즉, 한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부분은 사회 전체 존속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