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 분석]
- 대상 : 자신, 자녀, 또는 주변인물 등 대상의 나이, 성별 등 기본적 사항을 밝힐 것
- 영유아발달에 대해 설명 가능한 사례 2가지 제시
- 그에 대해 영유아발달 강의에서 다룬 이론과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다양하게 분석한다.
* 대상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발달 또는 전반적 발달에 해당하는 사례 : 2가지 제시
* 각 사례에 대해 영유아발달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 설명을 제시(다양한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을 시도)
(Freud 심리성적이론, Erickson 심리사회적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Piaget 인지발달이론, Vygotsky 사회문화적이론, Bronfenbrenner 생태학적 이론, Bowlby 애착이론 등)
2) [과제후기]
영유아발달 강의수강과 영/유아기 사례분석 과제를 하면서 자신이 자녀로서 또는 (예비)부모 또는 (예비)보육교사로서 배운 점과 변화된 점 등의 소감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서론
본론에서 다룰 발달이론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과업을 제시했다. ‘신뢰감 대 불신감’처럼 영아기 때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신뢰감을,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얻게 된다는 식으로 에릭슨은
중략
본론
■ 에릭슨 이론의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이 시기의 영아는 자기를 돌봐주는 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고 안정된 어머니의 양육태도다. 어머니가 일관성 있고, 안정되게 자신의 생태적 욕구를 적절히 채워주면 양육자를 신뢰하게 된다. 반면에 적절한 반응이나 돌봄이 주어지지 않으면 불신감을 형성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