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 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오늘날의 행동요법의 기본이 되는 학습과 조건화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손다이크와 파블로프, 스키너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Freud의 정신분석에 회의를 느끼는 많은 학자들이 행동주의적 접근방식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스키너를 비롯하여 아이
중략
본론
■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행동주의는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체계적 접근법이다. 행동주의는 인간이나 동물의 행동은 특히 개별적인 것에 동기를 부여하는 현재의 상태, 자극 통제와 함께 강화와 처벌을 포함하는, 개별적인 이력의 결과라고 가정한다. 그러므로 행동주의자는 일반적으로 행동 결정에서 유전의 중요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