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해당 주차에 따른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
1) 서론
- 작성내용: 해당 특수아동 지도방법을 선택한 이유
- 채점기준: 문제제기, 연구 필요성
2) 본론
- 작성내용: 해당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 사명감, 역할
- 채점 기준: 문헌자료, 객관성, 실태조사, 제언 등 논리성
3) 결론
- 작성내용: 특수아동에 대한 본인의 느낀 점과 개선방안
- 채점기준: 요약, 자기의견
6주차 자폐상 장애아를 위한 교수 자료
서론
과거에는 부모의 교육이 자폐성 장애 아동이 받는 교육을 대부분이었으나, 현재는 복잡한 사회 환경과 시대의 요구에 따른 특수 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발달에 있어 특수 교육기관의 역할,
<중략>
본론
■ 특수교사의 일반 자질
첫째, 특수교사는 교육자에게 필요한 인간관과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교사는 장애학생을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주체적 학습능력에 대한 확신과 교직에 대한 신념과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미래의 주체가 사회를 창조하고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수단이 교육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