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음의 사례를 읽고,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사례>
막 초등학교 2학년인 된 은지는 엄마가 잠시라도 옆에 보이지 않으면 매우 불안해한다. 그래서 은지의 엄마는 은지를 집에 혼자 두고는 잠시도 집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심한 날은 학교수업이 끝날 때까지 교실 밖에서 기다려야 했다. 아침마다 은지의 집은 한바탕 난리가 난다. 은지는 학교에 가기 싫다고 울고 보채고 어떤 날은 신체적증상 (두통, 복통, 구토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은지의 엄마와 아빠는 달래기도 해보고, 협박도 해보고, 억지로 은지를 학교에 내려주고 오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해봤지만, 은지의 증상은 날로 심각해져갔다.
1. 선정한 이론과 그 이론을 선정한 이유
2. 선정한 이론의 중재방법 이론을 정리하여 기술할 것.
3. 선정한 이론의 중재방법을 사례아동에게 적용할 실제적 방법을 모색하여 설명할 것.
서론
아이들은 자라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행동을 보인다. 문제 행동이란 한 문화권 내에서 일정한 연령단계 유아들에게 일반적으로 기대되지 않는 행동을 말한다.
<중략>
본론
■ 분리불안의 이해
주양육자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한 불안은 정상적인 아동 발달과정의 일부지만 36개월 이후에도 분리에 대한 불안이 계속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어머니의 뒤를 따라다니며 매달리거나, 어머니와 떨어지기 싫어서 학교에 가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때 분리불안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