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또래보다 10cm정도 키와 덩치가 크며, 활동적인 유아 A(만 4세)는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친근함을 표시하며 몸장난을 한 것이 다른 유아에게는 과격한 행동으로 받아들여져 또래와의 갈등이 매일 발생합니다. 담임교사는 반복되는 이 문제상황을 해결하고자 유아 A와의 상담을 진행하고자 할 때, ①어떠한 문제들을 다룰 것이며, ②문제행동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 ③문제상황 해결을 위해 유아 A와의 상담의 목표를 어디에 둘 인지를 서술하시오. (2~3장, 도표나 그림이 있을 경우 3~4장)
서론
한 사람의 일생에 기반이 되는 아동이기는 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을 이루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만큼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다양한 연구와 실증적 자료들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아동기의 행동문제는 청소년기의 행동문제처럼 증상이 현저하지 않기 때문에 소홀하게 생각하기 쉽고 발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중략>
본론
■ 활동적인 유아 A의 상담계획
① A가 지닌 문제 : 거친 신체놀이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접하며 많은 것들을 배워 나갈 뿐만 아니라, 놀이는 유아에게 즐거움과 많은 발달적 요소들을 제공한다. 유아들이 즐기는 놀이 매우 다양하지만, 그러한 놀이중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는 놀이들도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