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으로 실증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을 들 수 있다. 각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예시를 들어보시오.
1. 실증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기술한다.
2. 각 이론이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고 그 근거를 제시한다.
3. 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 부분에 꼭 기술하시오.
서론
보통 우리가 이론이라 말하고 있는 사회과학의 구체적인 이론의 실상은 전통적으로 논리실증주의와 구성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논리실증주의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지 아니하고 자연과학적 객관주의를 지향함으로써 경험주의와 조작주의에 근거하여 현상과 대상에 대한 측정과 검증을 통해 산출된 것
중략
본론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이론
1) 실증주의
(1) 개념
실증주의 패러다임은 전통적으로 자연과학에서 강조해 왔던 경험·분석적 패러다임이라 하며, 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관련하여 학교교육의 교육과정개발의 근거이론이 되는 Tyler의 이론과 직접적으로 관계된다. 이 패러다임에서 프로그램이란 청소년의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 그리고 기술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