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다. 이 2가지 논리 모델의 장·단점을 비교·설명하고, 사회적 모델로의 변화가 장애인복지 실천에 있어 어떤 의의를 갖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세요
서론
사회적 모델을 제기한 영국의 실천가들과 학자들은 전통적인 장애정의에 반대하면서 자신들의 장애 정의를 주창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격리반대지체장애인연합(UPIAS)의 장애 정의다. UPIAS는 ‘손상은 사지의 전부 혹은 일부의 상실 또는 사지나 신체 기관 혹은 기제의 결함’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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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일반적인 장애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의 장애 분류 안에 의하면 장애는 세 개의 차원으로 분류된다. 제1차 장애는 impairment로 신체의 생리학적 결손 또는 손상이다. 제2차 장애는 disability로 제1차 장애(impairment)가 직접, 간접적인 원인이 되어 심리적 문제가 직접 간접적 발생할 경우의 인간적 능력(주체적 행동개념)이 약화 또는 손실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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