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2강에서 아동기에 발생하는 이상발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상발달은 정상발달의 실패로 아동의 그 발달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이나 문제행동을 말합니다. [딥스]를 읽고, 딥스가 보이는 이상발달을 찾아 기술하세요.
1) [딥스]가 보인 이상발달을 3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2) 그 이상발달을 [문제행동]이라고 지칭한다면, 문제 행동의 원인, 문제 행동이 갖는 의미 및 목적에 대해 탐색하여 서술하세요.
- 눈을 마주치지 않음, 쳐다보면 숨음, 몸을 앞뒤로 격렬하게 흔듦, 엄지손가락 빨기, 집단활동에 참여하지 않음,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꼼짝하지 않음, 강제로 활동을 시키면 짜증을 냄, 의사를 보면 싸우려고(할퀴려고 하는 행동) 함, 천천히 움직임, 말을 하지 않음 (이 중 3가지를 기술하였는지)
- 3가지 아동의 문제행동을 부모가 아동을 대하는 태도,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부부의 대화방식, 부모의 편애 등 부모의 미성숙한 양육방식 및 부모자녀관계와 관련한 내용을 제시하였는지
서론
‘딥스’는 유아교육계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명저이다. 이젠 유아교육계나 심리학계, 정신병리학계 등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물론, 아이를 바르게 키우려는 부모와 세상을 당당하게 살아가려는 일반인에게까지 회자되며 널리 사랑받는 책이다. 이 책에는 부모의 섣부른 기대에 가로막혀 자신을 숨겨
중략
본론
■ 딥스의 이상발달
딥스는 5살 소년으로 일류 사립 유치원에 다닌다. 얼굴이 창백하고 나이에 비해 덩치가 큰 편이다. 처음 유치원에 왔을 때 종일 꼼짝 않고 의자에 앉아 벙어리처럼 말 한마디도 없었다(집단활동에 참여하지 않음). 스스로 외투를 벗지 않아 언제나 선생님께서 벗겨 주시고, 누군가 자신이 하는 일에 간섭하거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