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문화교육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과 다문화교육의 방향(교육철학)에 대한 자신의 의견
서론
우리 사회는 급격한 인구학적 변화와 함께 다문화사회로 진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구학적 변화가 유발하는 과제와 문제에 대응하는 교육적, 제도적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은 점차 우리 사회 내의 소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중략>
본론
■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단절된 문화들을 연결시키고 반영하고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 되어 있다. 다문화는 국가 간 경계가 모호해진 세계화 사회에서 단순히 자문화와 이문화를 구분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초월하는 것이며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의식을 개선해야 하는 점이 중요하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