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4주 2강에서 사이버공간에서의 집단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집단성(극단적인 팬덤 형성)의 폐해와 대응법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서론
팬덤은 스타라는 공통의 대상을 함께 소비하고 그 소비활동에 서로의 참여를 유도하며 문화적 결속력을 강화시킨다. 그리고 인터넷을 발달로 인한 더 많고 다양한 수용자들이 공통 관심사에 대한 생각과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하면서 팬덤의 경계가 크게 확장되었다.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던 팬덤에서 온라인 환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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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사이버공간에서의 집단특성
인터넷 공간을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인 ‘사이버 공간’이란 말은 윌리엄 깁슨(W.Gibson)이 1984년에 발표한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가상현실이 구현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세계를 ‘사이버 공간이’라는 용어로 지칭하면서, 흔히 ‘가상’ 혹은 ‘허구’라는 의미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 결과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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