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학 시각의 차이
(2) 인간이 합리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
(3)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
2. Skinner이론(강화 및 강화방법)에 대해 기술
(1) 조작적 조건화
(2) 강화
-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3) 처벌
(4) 소거(extinction)
(5)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
(6) 강화 스케줄(reinforcement schedule)
(7)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8) 행동조성(behavior shaping)
3. 자신 주변의 강화방법을 통해 행동수정을 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 한가지를 설명하고 강화방법 적용의 실제 사례를 기술(좋은 행동이면 강화하고 좋지 못한 행동이면 소멸시키는 목적으로 강화방법 활용하기)
- 사례 제시 후 어떻게 그 행동을 강화(또는 소멸)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법 기술
서론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 보거나 현대인의 삶의 모습을 살펴보면은 모든 사회는 예외없이 행동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따라서 부적 응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행동을 형성하고 증강하는 일은 비단 카운슬러나 교육자들만의 관심이 아니다. 창조적이고 품위가 있으면서도 적극적인 행동을 육성하고, 반면에 파
중략
본론
■ 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을 자연과 구분 짓고 출발한다. 인간이 중심이고 자연은 인간의 필요에 따라 정복되어야 할 대상이다. 특히 Skinner의 경우 인간이 행위의 주체자가 아니라 환경의 피조물이라는 견해를 보인다. 따라서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이를 통한 인간행동의 변화 가능성에서 행동 통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