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동의 특정한 행동들은 병리적인 것이 아니라 연령이나 발달과업상의 특성상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각 개인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문제행동 여부를 판단할 때, 조기 발견 시 좀 더 빠르게 행동의 고착화를 막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으나 성급한 판단은 오히려 아이에게 자책 또는 수치심을 느끼게 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행동 기준을 보편화하여 아이들의 행동특성에 적용시키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와 그 판단 시기의 적절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서론
아동기는 신체 및 운동기능, 인지, 언어, 의사소통기술, 사회정서 등 여러 측면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인간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지는 결정적 시기이기도 하다.
<중략>
본론
■ 문제행동 기준 보편화의 가능성 여부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문제행동을 파악하는 것은 어떤 문제행동을 치료할 것인지를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문제행동이 변화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