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음 사례를 읽고 과제중심모델에 근거해 사회복지개입 계획을 작성하세요.
<사례>
영미는 고등학교를 중퇴한 22세 미혼모로서, 2세 된 여아와 함께 A모자복지시설에 거주하고 있다. 현재 주간에는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고 직업훈련기관에서 미용기술을 배우고 있다.
그러나 영미는 열심히 직업훈련기관에 다니지 않으며, 6시에 어린이집에서 돌아오는 아기를 제대로 돌보지 않은 채 아기를 재운 후 외출을 하여 시설이 문을 닫는 10시에 귀가하곤 한다. 때로는 혼자 살면서 장사하시는 어머니에게 아기를 맡기고 외박을 하여 어머니가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영미가 계속 문제행동을 보여 A모자복지시설의 사회복지사가 정신과 의원에 의뢰한 결과, 영미는 경증의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진단받았다. 그러나 영미는 병원에서 받아온 약도 잘 복용하지 않고 의사와의 상담 약속도 잘 지키지 않으며, 시설에서 제공하는 부모교육에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
영미는 계속 직업훈련기관의 결석, 아동방임, 프로그램 불참 등 무책임한 행동을 하며 시설의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와 상담 시 아동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호소하며 노력하겠다고 하지만 생활태도는 나아지지 않고 있다.
시설의 사회복지사가 영미와 영미의 어머니를 만나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영미의 어머니는 본인도, 영미도 아기를 양육할 능력이 없고 친부도 없는 상황에서 건강한 양부모에게로 입양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영미는 아기를 양육하겠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1.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에 맞추어 사례를 적용하세요.
2. 표적문제와 목표, 과제를 설정하세요.
3. 과제를 수행하고 난 후의 본인의 느낀 점을 기술하세요.
서론
과제중심모델은 개인 또는 가족이 일상생활 중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계획된 사회사업실천 모델의 한 형태로서, 단기간에 문제해결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즉, 계획적이며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써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접근법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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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시작은 타 기관으로부터의 의뢰 혹은 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신청에 따라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지원한 경우에는 다음 단계인 제1단계로 바로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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