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래의 사례를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에 근거해 개입을 실시하시오. (글자크기 11, A4 3~4장)
1) 사례개요
클라이언트는 현재 복지시설에서 어머니(42세), 오빠(13세)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4세 여아로서 오빠의 성폭력이 의심되어 기관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어머니는 아들이 동생의 음부를 만진 것 같다며, 사회복지사에게 음부에 약 3cm의 상처를 봉합했다는 내용의 소견서를 갖고 왔다. 사회복지사는 위기개입모델을 적용하여 즉시 이 사례에 개입하였다.
2) 개인력
클라이언트는 4세 여아로 어머니, 오빠와 함께 1년 전부터 00원에서 생활하고 있다. 2년 전 아버지가 사망한 이후 입소하였고, 언니(17세)는 현재 가출하여 연락이 두절되었다. 어머니는 기초생활수급자로서 중졸 학력으로 인지기능이 약간 떨어지며, 현재 봉제공장에 다니고 있다. 오빠는 6학년으로 학교에 잘 다니나 학업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또래에게서 놀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클라이언트는 낮 동안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주로 오빠와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3) 위기사정
어머니가 아들을 가해자로 지목함에 따라 현재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모와 오빠 모두 심리적‧물리적으로 매우 심각한 손상이 예상된다. 하지만 어머니와 오빠가 언어적 표현능력이 떨어지고 클라이언트 또한 아직 어린 나이로서 의사표현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우기 발생 당시의 정확한 정보수집이 어려운 상태이다.
- 위기개입모델의 특성과 과정을 기술한다.
- 위기개입모델의 과정을 따른다, 즉, 문제점의-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하기-지지하기-대안 탐색하기-계획 세우기-참여 유도하기의 과정을 따른다.
- 과제를 수행하고 난 후의 본인의 느낀점을 기술한다.
서론
위기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부적응 상태에 처하게 되고, 스스로 문제 해결이 어려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위기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위기 상태에 처해있는 개인, 가족, 집단을 돕기 위하여 그들의 생활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 위기중재 또는 위기개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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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길리랜드의 6단계 위기개입원칙의 개념 및 특성
길리랜드(Gilliand, 1989)가 제시한 위기 개입 6단계 모델은 크게 경청하기와 활동하기의 두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아래 표). 전반부에는 경청이, 후반부에는 활동이 많아지며 경청하기와 활동하기 과정은 각각 세 단계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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