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관광자행동의 환경적 영향 중 사회계층을 고려한 신혼여행 관광상품을 상류층과 서민층으로 나누어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시오.
문항출제목표
관광상품의 구성에 있어 사회계층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접근하는 마케팅전략이 요구된다
사회계층의 개념 20%
서민층과 상류층의 특성 20%
신혼여행 관광상품의 제시 20%
서민층, 상류층의 신혼여행에 대한 마케팅전략 제시 40%
서론
사회계층은 한 사회 안에서 구별되는 인간 집단을 말한다. 사회계층은 상, 중, 하로 나뉠 수 있는데 제일 위에 있는 계층을 상류층, 제일 하위에 있는 층을 서민층이라 한다. 서민층은 학술적 정의는 없지만, 국어사전에는 ‘경제적으로 중류 이하의 넉넉지 못한 생활을 하는 사람’으로 나와 있다.
<중략>
본론
■ 신혼여행상품의 분류
신혼여행상품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체 신혼여행으로 결혼이 주로 주말과 휴일에 이루어지며, 결혼이 집중되는 요인을 활용하여 여행사들은 주로 토, 일요일에 일반 패키지 상품과 같은 판매방식으로 신혼 여행객만을 위하여 특화된 단체 여행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