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내가 속한 공적조직을 하나 떠올려보자.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적, 효율적 결과들을 예측해 보자
서론
조직문화는 조직효과성에 결정적 요인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인지 및 정서 상태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조직이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조직몰입과 조직문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직문화가 조직구성원들에게 소속된 조직의 가치와 정체성을 보여 조직몰입을 이끈다.
<중략>
본론
■ 조직문화의 이해
1) 개념
조직문화는 다양한 조직체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명시해 주는 비공식적인 지침으로서 조직을 결합해주는 응집요소다. 조직구성원들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창조되고 재구성되는 인간 상호작용의 형성 메커니즘인 동시에 인간 상호작용의 결과적 산물로서의 사회적 실체다. 조직문화는 한 조직을 다른 조직과 구별하도록 해주는 것으로서,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유지되는 공유된 의미체계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