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주차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세요.
- 언어 교수법의 내용과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 언어교수법을 한국어 교실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
목차
■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 내가 선택한 한국어 교수법: 의사소통식 접근법
본문 내용
지금까지 외국어 교육에서는 청각-구두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등 수많은 교수법이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개발·적용되며 발전되어 왔다. 각 교수법은 나름의 장단점을 보여주면서 각 시대와 사회의 요구 사항에 따라 교수법이 성행하거나 퇴출당하고, 여러 변인에 의해 교수법은 효과를 달리함을
...중략
■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1) 청각-구두식 교수법
195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었고 문법번역식 교수법도 부분적으로 활용되었다. 본문에 학습 문형이나 어휘가 제기된 후 문형중심의 구조적인 연습이 이루어졌다. 1970년대 중반에서 1980년대 후반은 한국어교육의 변화기인데 일본어권 학습자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