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유아들의 놀이 시 문제상황이 있을 수 있다. 이때 교사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 좋을지 아래의 상황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의 내용을 기술하시오.
- A와 B가 블록을 높이 쌓는 놀이만 반복해 놀이가 진전이 안 될 때
- A가 블록을 쌓고 있는데 B가 옆에서 가만히 쳐다보다가 A의 블록을 넘어뜨릴 때
- A가 원하는 구성물이 안 만들어져서 속상해하고 있을 때
(이 외에 학습자들이 놀이 시에 발생 가능한 다양한 문제 상황을 만들어도 됨)
서론
교사와 유아는 대부분이 언어로써 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고, 수업 내용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방법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교육 내용이나 방법이 개발되고 최상의 교육환경 여건이 마련된다 해도 이를 실천하는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육의 목적 달성은 큰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중략>
본론
■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개념
상호작용이란 교사-유아 간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뜻하고 물리적인 현상도 포함한 사람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들을 맺는 과정을 말한다. 비언어적, 언어적, 행위적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직·간접적인 개입으로 집단적, 개별적, 상호적 관계를 뜻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