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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20,000p |
2022-01-03 18: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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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를 두 개 이상 선정하여, 각 문법 항목에 대한 의미, 형태, 통사, 화용 관련 문법 정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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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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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를 두 개 이상 선정하여, 각 문법 항목에 대한 의미, 형태, 통사, 화용 관련 문법 정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십시오.
목차
■ 연결어미 1: {-고}
■ 연결어미 2: {-면서}
■ 교수학습 방안
본문 내용
한국어는 교착어로 문장과 문장이 연결될 때 문장 사이의 의미 관계에 따라 다양한 연결어미가 사용된다. 그리고 한국어 연결어미는 그 수가 무척 많을 뿐만 아니라 문법적인 양상이 복잡하다. 여러 연결어미가 하나의 의미 관계를 나타내기도 하고 하나의 연결어미가 여러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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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어미 1: {-고}
「연세한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고}는 의미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첫째,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을 대등하게 벌여 놓는다. 둘째, 앞뒤 절의 두 사실 간에 계기적인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앞 절의 동작이 이루어진 그대로 지속된 가운데 뒤 절의 동작이 일어남을 나타낸다. 넷째, 서로 뜻이 대립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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