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음 가족의 사례를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어떤 집에 두 형제가 있습니다. 이 집안의 형편은 좋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병석에 누워 있고, 생계를 위해서 어머니가 밤낮으로 일하러 나갑니다. 형인 A는 모범적인 중고등학교 생활을 마치고 올해 명문대학교에 진학했습니다. 하지만 형보다 3살 어린 동생인 B는 형과는 달리 학업 성적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교 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문제 청소년입니다. 참고로, 두 형제의 생물학적인 부모는 동일합니다.
이 가족을 전제로, 다음 질문에 각각 6줄 내외로 대답하십시오.
1. 프로이트(S.Freud)는 이 두 형제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그리고 프로이트라면
이 가족에 대해서 무엇을 더 알고 싶어 할까요?
2. 에릭슨(E.Erikson)은 이 두 형제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3. 아들러(A.Adler)는 A가 모범생이 된 이유를 무엇으로 설명할까요?
4. 이 형제의 사례가 실재한다면, 이들은 발달의 환경론과 유전론 중 어떤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가 될 수 있을까요?
서론
발달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라 할 수 있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중략
본론
■ 유전설과 환경설의 대립
인간에게 교육의 가능성이 풍부하다고 해서 무한정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인간의 교육가능성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소질과 환경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소질이란 인간의 신체적 기능 내지 정신적 기능의 잠재적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