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평생의 시각과 교육의 본질과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평생교육경영의개념
서론
오늘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대학과 같이 규모가 큰 조직이 평생교육기관의 주체가 되면서 조직의 구성방법과 합리적인 운영 및 갈등관리 등 기관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평생교육경영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학습자의 교육 요구가 다양해졌다는 것 역시 평생교육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유 중 하나다.
<중략>
본론
■ 평생의 관점
평생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 삶을 사는 내내의 동안 즉, 일생이라고 한다. 우리는 보편적으로 ‘평생’이라는 의미는 사전과 같이 해석한다. 평생교육에서의 ‘평생’의 관점은 사전적의미로도 해석이 되면서도 또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평생'의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바로 학습의 전제조건인 경험을 제공하는 시·공간적 장(場)이라는 데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