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생들은 뉴스, 영화, 소설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소개, 보도된 우리 사회의 장애 관련 이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해 그 이슈를 분석하고, 이와 관련한 장애인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제시하는 리포트를 작성해 제출한다.
1. 이슈의 출처를 소개하시오.
- 본인이 선택한 이슈를 어디에서 보고 선택한 것인지 소개한다.
- 영화에서 소개한 장애 관련 이슈인 경우: 영화의 제목을 적는다. (예: 영화 도가니)
- 뉴스, 신문, 방송 등에서 소개한 이슈인 경우: 보도날짜(방송날짜) 및 방송 프로그램(언론사명)을 적는다. (예: 2017년 3월 22일 EBS 지식채널e 세상을 바꾸는 네 번째 기술)
2. 본인이 선택한 매체에서 다루고 있는 장애 또는 장애인 관련 이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화나 소설 등 줄거리가 있는 경우 전체 줄거리를 요약하여 간단하게 적는다.
- 뉴스나 신문기사, 방송프로그램 등의 경우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장애문제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3. 장애인복지 이론을 적용해 이슈를 분석하시오.
- 장애인복지이론 중 학생이 과제로 선택한 문제와 가장 관련된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선택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한다. (5주차 강의 내용 및 교재 4장 참고)
4. 생애주기 접근을 적용해 이슈를 분석하시오.
- 학생이 과제로 선택한 문제가 생애주기의 어떤 단계에 해당되는 문제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에 대해 작성한다. (6주차 강의 내용 및 교재 5장 참고)
5. 장애관련 이슈와 관련된 장애인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설명하시오.
- 장애관련 이슈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장애인복지 정책 및 장애인복지 서비스는 무엇인지 정리한다. 기존의 정책과 서비스를 정리해도 되며, 새로운 정책과 서비스를 제안해도 된다.
서론
대한민국의 헌법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모든 사람은 차별을 받지 않는다고 함으로써 선천성이든, 후천성이든 원인과 관계없이 장애를 입은 국민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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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장애인 이동권 차별: 내가 선택한 이슈
지하철 까치산역은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불편하다. 까치산역은 개찰구를 지나 지하철 탑승구를 가는 구간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만 계단 대신 에스컬레이터만 있어 휠체어 리프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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