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피아제의 4단계 인지발달단계를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유아, 아동, 청소년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연관성을 제시하시오.
1. 인지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사고의 특성이나 발달 연령 등을 제시해 본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3. 자신의 소감이나 의견 등을 서술한다.
서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이론이며, 피아제의 이론과 더불어 비고츠키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것이다.
<중략>
본론
■ 인지발달단계별 사고의 특성
1) 감각운동기(0~2세)
피아제가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한 것은 이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한 것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