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외국어습득론은 외국인 학습자들을 가르칠 때 알아야 할 기본이 되는 사항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훌륭한 한국어 교사가 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을 정리해 보고, 학습자 자신이 생각하는 ‘훌륭한 언어 교사’의 특징을 나타내는 목록을 10개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10개의 특징에 대해 성공적인 언어 교사가 되기 위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쓰고 ‘또한 단점이 있다면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해 쓰십시오.
1)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에 대해 정리할 것(반드시 참고문헌 표기)
2) 본인이 생각한 ′훌륭한 언어교사′의 특징을 10개 정도의 목록으로 정리할 것
3) 해당 목록에 대한 본인이 장점과 단점을 쓸 것
4) 단점에 대하여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것
목차
■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
■ 내가 생각한 ′훌륭한 언어교사′의 특징
■ 특징에 대해 성공적인 언어 교사가 되기 위한 나의 장점과 단점(단점 보완방법 포함)
본문 내용
외국어 교실에서 목표어 외에 다른 외국어를 사용할 것인지, 목표어 전용 수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제2언어 교육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며, 지금까지도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언어 교육에서 교실 내 외국어 사용에 대한 논의는 언제, 어떻게 외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중략
■ 일반적으로 뛰어난 교사의 특성
김경주(2001)에서는 언어 교사는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구현 방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이 필요하고,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정통해야 하며, 교수-학습될 때의 난점과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설명, 시범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교재 편성 관련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가 깊어야 하며, 교육 목표 분석과
...중략